본문 바로가기

스텐 연마제 탄화규소를 제거 해야 하는 이유와 가장 효과적인 방법

여행하듯 정haroo 2025. 1. 20.

냄비, 후라이팬, 스텐볼, 그릇 등 주방용품에서 식기까지 스테인리스 많이들 쓰시지요?

 

변하지 않는 재질이라 관리만 잘하면 평생 쓸수 있는 재질이라 저도 애용하고 있어요. ^^

 

하지만 반짝거리는 광을 내기 위해 스텐제품의 마지막 공정 중에 연마제를 사용합니다. 체내에 흡수되면 건강에 해로우니 사용 전 반드시 연마제 제거 작업이 필요합니다.

스텐 제품의 연마제는 왜 제거해야할까

흰테이블-위에-스텐볼2개

 

스텐제품에 묻어 있는 연마제는 탄화규소라는 발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마제가 제대로 제거하지 않은 냄비나 그릇에 음식을 조리하고 담아 식사를 하면 체내에 흡수가 됩니다.

 

이 물질은 국제암연구소에 발암추정물질 2A등급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니 경각심을 가지고 조심해야겠지요. 

 

그래서 초기세척이 무척 중요한대요. 여러 번 닦아도 쉽게 제거되지 않고 까만게 끝없이 나오니 그냥 대충 씻어 쓰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연마제를 제거하는 효과적인 꿀팁

흰테이블-위에-주방세제와-베이킹소다

연마제 제거 방법 순서
1. 연마제 제거를 해야하는 스텐냄비에 세제와 베이킹 소다를 동량으로 (1:1) 뿌려 꾸덕하게 만들어 줍니다.
2. 부드러운 솔로 안밖을 꼼꼼하게 닦아줍니다. (이 과정을 2~3번 반복합니다.)
3. 스텐냄비를 헹구고 식초와 냄비 가득 물을 채워 약 10분 간 끊여줍니다.
4. 마지막으로 세제로 한번 더 닦아 낸 뒤 깨끗이 헹구어 사용합니다.

 

저는 스텐제품이 많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마제 제거를 해보았는데요.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인 키친타올에 기름을 묻혀 닦았는데 10번 가까이 반복해도 검정색이 나오더라고요. 손과 팔이 아파 무척 힘들었습니다.

 

식초, 오일, 레몬 등등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다가 이 방법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제대로 제거되었는지 꼭 확인하고 사용하기

흰테이블-위에-스텐접시

 

깨지지 않고 보온보냉에도 강한 제품이 스테인리스지요. 저희 양가 어머니들도 몇십 년 사용해도 녹이 슬지 않는 제품이라며 지금도 쓰고 계십니다.

 

그만큼 오래 쓸 수 있는 요긴한 제품이니 안전하게 초기세척 꼼꼼하게 하시고 사용하세요. 

 

연마제 작업을 하셨다면 제대로 제거가 되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표면이 거칠거나 기름진 느낌이 없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덜 제거되었다면 좋지 않은 냄새가 나기도 하고 만지면 약간의 기름기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물방울을 떨어뜨렸을 때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또르르 자연스럽게 흐르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번거롭고 귀찮은 과정이지만 한번 해두면 마음 놓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스텐제품이니 꼼꼼하게 연마제 작업하시고 제대로 되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

 

 

 

 

 

 

댓글